개인 통관 고유 번호 조회 발급 방법

해외 직구, 해외 쇼핑몰을 이용하시다 보면 개인통관번호를 입력하라는 글, 메일을 보신적이 많으실 겁니다. 처음 해외 직구를 하시는 분은 개인통관번호가 뭔지 몰라서 당황하는 경우가 있으실 텐데요, 개인통관번호는 해외 쇼핑몰을 이용할 때 필수적으로 써야하기 때문에 반드시 아셔야 합니다.

이걸 모르시면, 배송시킨 물건을 관세청에서 뜯어보고 확인하거나, 배송이 매우 늦어질 수 있습니다. 그런 일 당하지 마시라고 이 글에서는 개인통관번호 발급 방법,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개인 통관 고유 번호란?

개인 통관 고유 번호는 관세청에서 개인 정보 유출을 막기 위해서 해외에서 물품을 수입할때 주민등록번호 대신에 쓸 수 있게 만든 고유 번호입니다.

영어로는 PCCC(Personal Customs Clearance Code), PCC(Personal Clearance Code), Customs ID Number 라고 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해외에 주민등록번호를 노출시키면 여러가지 도용이나 보이스 피싱에 악용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이 미리 개인 통관 고유 번호를 만들어 두고 주민 등록번호 대신에 사용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1. 주소, 주민등록번호, 집주소 등을 등록하여 미리 개인 통관 고유 번호 만듬
  2. 해외 쇼핑몰 이용시 주민등록번호 대신 개인 통관 고유 번호 사용

내 개인 통관 고유 번호 조회

개인 통관 고유 번호를 만들어 둔걸 모르고 지내거나, 만든건 기억하는데 정확히 번호가 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은 외우거나 적어두지 않죠. 저도 그렇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간편 인증(네이버, 카카오 등) 만으로 기존에 만들어 둔 개인 통관 고유 번호를 편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개인 통관 고유 번호 조회 발급 방법-조회

Tip. 해외 직구를 많이 하시는 분들은 조회를 해보시고 미리 적어두시면 추후에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 통관 고유 번호 신규발급방법

해외직구를 해보신적이 없는 분은 대부분 개인 통관 고유번호가 없는데요, 이런 경우엔 신규로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발급 과정은 1분내로 할 수 있고, 간편 인증(네이버, 카카오 등)을 이용하면 되고, 비용이 전혀 들지 않는 무료이기 때문에 해외 직구를 안하셔도 미리 만들어 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인 통관 고유 번호 조회 발급 방법-메인메뉴

아래 링크를 통해서 1분만에 개인통관고유번호를 신규발급 할 수 있습니다.

개인 통관 고유 번호 재발급 방법

양 의원은 “타인의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도용해 해외 밀수입·부정수입 등을 하거나 일부 수입업자들이 탈세에 악용하는 등 불법행위를 저지르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며 “도용 사례가 증가할수록 선량한 소비자의 피해가 커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개인통관고유부호 도용 문제가 작년부터 꾸준히 지속되었던 만큼 관세청도 소비자 보호를 위한 대책을 시급하게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출처 : 머니S

간혹, 내가 해외 쇼핑몰에서 주문을 한적이 없는데 물품이 통관되었다고 연락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내 개인 통관 고유 번호가 유출되서 도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통관고유번호가 도용되는 경우에는 최악의 경우 내가 구매한 적도 없는데 관세를 내야 하는 어이없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빨리 개인통관고유번호를 재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보이스피싱 방지 앱 아직도 없으세요?

한번 걸리면 최소 몇백만원에서 최대 몇억까지 날릴 수 있는 보이스피싱

스마트폰에 설치만 하면 보이스피싱을 87% 막을 수 있는 경찰청 공식 보이스피싱 방지 앱 설치하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